Page 79 - 듀얼공동사례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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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기업현장교사들은 평가를 한다는 것에 굉장한 부담감을 호소했다. 특히 소규
          평가를 위한                           모 학습근로자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더욱 평가에 대한 공정성과 방법의 문제점이 발
          예시문제 및                           생하곤 했다. 박수진 매니저는 내부평가에 중압감을 가진 기업들에게 출제 컨설팅
          출제 컨설팅 제공                        및 예시문제를 제공하여 센터 주관하에 내부평가를 지원했다. 또한, 소규모 학습근
                                           로자를 위해서는 공동훈련센터 교강사를 활용하여 능력단위별 컨설팅을 자체적으
                                           로 실시하여 탄탄한 내부평가 문제 풀을 구축하였다. 1년 동안 결근·결석으로 학습
                                           근로자 간 훈련진도율의 차이를 보이는 경우에는, 이수기준에 맞추어 훈련진도율을
                                           체크하고 부족한 부분의 보강일정을 잡도록 기업에 사전 고지했다. 특히 센터 자체
                                           적으로 개인별 훈련수행평가 보고서를 관리토록 하였으며, 외부평가 응시 조건이 충
                                           족된 학습근로자를 대상으로 외부평가 원서 접수를 대행하기도 했다.


                                           박수진 매니저는 1년간의 훈련을 유지해야 하는 사업에서 학습기업과 학습근로자들
                                           을 이탈 없이 이끄는 면에서 어려움이 없진 않았으나, 결과적으로 학습기업의 이직
                                           률이 낮아지고, 외부평가 합격률이 높은 결과를 얻을 때마다 많은 보람을 느꼈다고
                                           한다. 그가 학습기업 컨설팅 시 제공한 자료는 컨설팅 이후에도 적용이 가능해 효율
                                           적인 업무 수행에 기여했으며, 함께 제공한 우수기업의 사례 역시 타사의 장점을 자
                                           사의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유용한 자료가 되었다. 그리고 박수진 매니저가 심
                                           혈을 기울여 만든 업무 전반의 표준화된 매뉴얼은 전담자들간에 통일된 업무처리를
                                           가능케 하였고, 업무의 누락도 방지할 수 있었다. 이렇게 박수진 매니저는 일학습병
                                           행 사업의 첫 단계인 학습근로자 선발부터 종료인 외부평가 응시까지의 1년의 절차
                                           를  진행하며 일학습병행이 기업에서 신입사원을 선발하여 교육시키고 업무에 정착
                                           시키는 전반의 과정과 맞물리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일학습병행,
                                           일학습병행의 시작과 끝을 기업과 포트폴리오화하여 진행해본 결과, 기업에서 본
          중·소기업의
                                           훈련과정을 다음 신입사원 채용 시에 그대로 적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1
          채용 및 교육
                                           년간 축적된 자료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음 신입사용 채용 시에 자연스럽게 센터
          프로세스로 정착
                                           와 훈련 회차 등을 추가적으로 논의하게 된 것이죠. 일학습병행이 기업의 채용 및
                                           교육시스템으로 확고히 자리잡게 된 것은 지원받은 훈련지원금으로 학습근로자에
                                           게 정착금 지원이 가능하고, 기업은 자체 교육훈련 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를 구축
                                           할 수 있다는 큰 장점 때문일 것입니다.






                                           박수진 매니저는 앞으로 기업에 제공하는 컨설팅 자료 등을 정기적인 만족도 조사
                                           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 및 업데이트해 나갈 계획이다. 일학습병행을 중·소기업
                                           의 채용 및 교육 프로세스로 정착시키고자 하는 박수진 매니저의 노력 덕택에, 순
                                           기능을 체험한 기업들은 이제 일학습병행을 하나의 사업으로 인식하기보다는 당
                                           연한 프로세스로 인식하게 되었으며, 학습근로자와 기업, 그리고 센터 전담자들
                                           모두 각각의 분야에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코리아텍 듀얼공동훈련센터 허브사업단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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