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2 - 듀얼공동사례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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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3        전담자 우수사례 + 우수







                                                NO PAIN,                 NO GAIN









                                                           조준환 센터장 거제대학교







          전담자 소개                                기관 소개
          ·2017년 1월 거제대학교 듀얼공동훈련센터 입사           ·경남 거제시 장승포동 소재
          ·사업총괄 및 대외업무                          ·2016년 11월 재직자 공동훈련센터 선정
                                                ·조선, 전기, 관광·레저 등 10개 분야, 28개 기업, 220명의 학습근로자 훈련 중
                                                ·총 인원 5명(전담자 5명) 구성



                              지난 2015년, 조선업의 장기불황으로 거제도에 암흑의 그림자가 드리워졌다. 대형조선소의 수주난으
          성공적인
                              로 일감이 줄어들면서 협력사들의 매출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일부 협력사들의 폐업이 잇따르면서 대
          훈련 측정의 척도
                              규모 구조조정 얘기도 심심치 않게 등장했다. 그리고 이듬해인 2016년 7월, 조선업이 ‘특별고용지원
          - 외부평가 합격률
                              업종 지원대상’으로 지정되면서, 조선관련 협력사들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지역의 유일한
                              대학인 거제대학교가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로 특별 선정됐다. 지역경제가 큰 위기에 봉착한 시기
                              에 개소된 만큼 ‘지역 고용안정 및 실무형 인력 양성’이라는 사명에 유독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지 않
                              을 수 없다. 무엇보다 일학습병행 업무에 오랜 노하우를 가진 노련한 전담인력이 절실한 상황에서, 센
                              터에 발령받은 이가 있으니, 바로 말단 매니저부터 시작해 부서장의 지위까지 오른 조준환 센터장이
                              다. 조준환 센터장은 일학습병행이 외형적 확산에서 훈련품질관리 단계에 진입하는 시점에 발맞춰
                              학습기업의 훈련 내실화를 위한 방안을 끊임없이 고민했다.




                              일학습병행의 최종 목표중 하나는 실무형 인재양성이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척도는 외부평
                              가입니다. 모든 과정이 끝나고 실시되는 외부평가(NCS 기반자격 취득)의 합격률에 따라 해당 기업
                              이 얼마나 충실하게 훈련과정을 이수했는지가 판가름 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그러나 기업이 주
                              도하는 OJT 훈련의 경우, 센터 입장에서는 훈련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면밀히 파악하기가 어려우
                              며, 이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내부평가를 통해서입니다. 센터 전담자가 기업이 내부평가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면 기업은 훈련을 대충하지 않게 되고, 이는 훈련품질제고와 외부
                              평가의 합격률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학습기업의 훈련품질제고를 위해서 내·외부평
                              가를 내실있게 관리할 수 있는 효과적인 평가관리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52  2018 재직자단계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전담자 우수사례 경진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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