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4 - 듀얼공동사례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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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3 전담자 우수사례 + 우수
사실, 내부평가 대상기업임에도 불구하고 기업이 이를 수행하지 않은 경우는 대부
분 기업현장교사가 평가일정 관리나 문제 출제에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이었다. 조
준환 센터장은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사전에 기업의 평가일정을 확인하고, 평가
관리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기업에 수시 또는 정기(상반기, 하반기)적으로 훈련과
정 개발책임자, 관련 전공교수들로 구성된 외부전문가들을 배치하여 내부평가 문
제출제를 위한 컨설팅을 지원하도록 조치했다. 이는 공동훈련센터가 단순히 내부
평가를 ‘수동적으로 관리·점검하는’ 차원이 아니라, 기업이 요청하기 전에 미리
필요한 부분이 없는지를 시의적절하게 판단하고 ‘선제적인 솔루션을 제시’하는 개
념이다. 조준환 센터장은 학습기업이 훈련과 평가를 적시에 잘 할 수 있도록 적극
도와주고 이끌어 주는 것이 센터의 역할이며, 바로 이런 선제적 접근방식이 학습
기업과의 관계 형성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진도율/
필수능력단위
이수 과목
훈련시간표 변경 시,
담당자의 입력 데이터
(평가 예정일/평가 수행일)
훈련기업 능력단위 내부평가시스템
외부평가 시기가 도래했을 경우도 마찬가지다. 외부평가는 필수능력단위를 100%
내·외부평가 시기
이수하고 전체 진도율이 80% 이상 되어야 응시가 가능하다. 본 시스템은 해당 기
사전 예측 및
업이 외부평가를 준비해야 할 시기가 임박하면 상단에 붉은 글씨로 확인할 수 있
선제적 대응 가능
는데, 한 달 전부터 학습근로자들에게 응시에 필요한 서류나 준비물 등을 사전에
안내하거나 부족한 시수는 보강을 실시하도록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기업별 외
부평가 실시현황과 접수 및 합격률 조회도 가능하다. 어찌 보면 단순하고 심플하게
설계된 프로그램이지만, 학습기업에 대한 신속한 내부평가 지원과 대응이 가능해
훈련품질의 제고에 효과적인 도구가 되었다.
기업별 외부평가 현황 학습기업 전체 외부평가 현황
54 2018 재직자단계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전담자 우수사례 경진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