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6 - 듀얼공동사례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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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3 전담자 우수사례 + 우수
내부평가 및 OJT 관리는 전담자들에겐 늘 숙제입니다. 누구나 안고 있는 문제를
어떻게 접근하느냐의 문제죠. 평가관리프로그램을 통해서 신속하게 출제 컨설팅
을 하면 내부평가를 적시에 실시할 수 있고, 이는 OJT 훈련이 제대로 진행된다는
의미이며 OJT 훈련이 제대로 진행되면 학습근로자들이 성장하고 외부평가 합격
이라는 결과로 도출됩니다. 이런 선순환 사이클은 장기적으로 기업경쟁력 향상에
도 도움이 되죠. 평소 늘 고민하던 것 중 하나를 완성했지만, 앞으로도 다른 센터
들의 사례를 참고해서 좀 더 체계화할 수 있는 부분을 반영한 시스템으로 업그레
이드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렇듯 향후 공동훈련센터의 가장 큰 역할이 학습기업의 OJT 관리에 집중될 것이
기업전담인력
라는 확신으로 체계적인 평가관리시스템을 구축한 그이지만, 사실 현장에서 이를
역량강화를 위한
실천하기에 쉽지 않은 다른 이유가 있다. OJT 훈련을 꼼꼼히 유도할수록 힘들어하
교육강화
는 기업도 있기 때문이다. 학습근로자들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훈련 일정이 겹쳐
업무에 지장이 있을 수도 있기에 가급적 기업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훈련품질을
향상해야 한다는 것 역시 풀어야 할 숙제였다. 조준환 센터장은 기업 훈련의 전반
을 이끌어가는 것은 결국 기업현장교사들이며, 그들이 해당 임무를 잘하고 있으면
OJT 훈련은 자체적으로 잘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들의 업무역량 향상을 위
해 올 상반기부터 실무자교육을 추진했다. 이는 내부평가문제 출제 방법과 관리방
법 위주의 평가관리 집중교육으로 OJT 훈련 전 3단계로 실시됐다. 이는 기업현장
교사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고, ‘저 센터에 가면 뭔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인식의
확산으로 이어져 이제는 기업 담당자들이 센터에서 추진하는 실무자 소집 교육이
나 각종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석하고 있다고.
교육시기 주요내용
1단계 학습기업 최종선정 직후 일학습병행 이해 및 훈련 전 과정 절차
2단계 훈련과정 개발 중 HRD-Net관리 요령, HRD-Net 교육
3단계 훈련실시 직전 훈련관리 유의사항, 평가관리
<기업 실무자교육 3단계>
56 2018 재직자단계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전담자 우수사례 경진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