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7 - 듀얼공동사례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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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번은 기업현장교사가 면담을 위해 자가 체크리스트를 검토하던 중 대학 진학을
앞둔 학습근로자를 알게 되었어요. 질문을 받은 학습근로자는 해외여행을 다니며
재충전의 시간을 가진 뒤 대학에 진학하고 싶다는 뜻을 전한 거죠. 당시가 12월이
었는데, 훈련종료까지 불과 2개월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었어요. 해당 기업은 다음
연도에 학습근로자 중도탈락이라는 불리함을 안고 일학습병행을 신청할 수밖에
없게 되죠. 이에 학습근로자를 찾아가 해당 기업의 상황을 충분히 설명하는 등 학
습근로자의 중도탈락으로 인해 학습기업이 받게 될 불이익을 사전에 방지하고, 성
공적인 훈련종료를 유도했습니다.
영역 문항
1. 일학습병행 훈련 시, 기업선정단계 훈련개시 전
용어에 대한 이해가 어렵다.
2. 일학습병행 훈련 시, 선발(예정)
실습장비가 부족하다. 학습근로자
학습 학습근로자 대상
영역 3. 일학습병행 훈련 시, 훈련시설이 좋지 않다. 일학습병행 관리계획서
(시설 낙후, 낮은 조명, 안전 미확보 등) 기업별, 개인별
사업설명회
4. 일학습병행 훈련 시, 기업현장교사의 작성
훈련(수업)준비가 부족하여 훈련내용을 (오리엔테이션)
이해하기 어렵다.
1. 다른 학습근로자들과 소통이 되지 않는다.
2. 일학습병행 훈련 시, 개별작업보다 훈련종료 훈련 중
대인
관계 조업작업에서 어려움을 느낀다.
영역
3. 직장 내에서 다른 직원(학습근로자)과 일반근로자 방문모니터링 및
불편함으로 인해 일학습병행 훈련에
어려움을 느낀다. 전환여부 파악 및 현장외훈련(Off-JT)
근속장려 위한 시간 활용해 면담실시
1. 일학습병행 훈련 참여하여,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것이 심리적으로 많은 부담이 타 사업과의 연계추진 ⇒ 고충파악
심리
적 느껴져 스트레스를 받는다.
영역 (예: 청년내일채움공제) ⇒ 개선방안 도출
2. 건강이 걱정되거나 염려된다.
1. 이직에 대해 고려해 본 적이 있다. •면담참고자료 “자가체크리스트" 기업전송 ⇒
근로 표출된 문제 외에, 내재된 문제까지 고충파악 및 중탈방지 유도
영역 2. 학업(대학진학 등)에 대하여
고려해 본 적이 있다. ⇒ 긍정적인 요인은 강화시키고, 부정적인 요인은 제거하여 정상훈련종료 유도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 면담 <학습근로자 중도탈락 방지 대책>
참고자료 자가체크리스트>
핵심은 해당 산업 분야에서 이미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학습기업이 고기를
이 일을
잡는 일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낚싯대와 미끼를 제공하는 것이다. 자신들을 서포
왜 하는가?
터하는 공동훈련센터의 전담자들과 거리를 지키며 오로지 결과에만 연연하는 기
이 일을 왜
업도 있겠지만, ‘같이’라는 측면을 고려한다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진다. 고기를 잡
‘같이’ 하는가?
기 위해서 직접 낚싯대를 만들고 일일이 미끼를 준비해야 한다는 기업의 편견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코리아텍 듀얼공동훈련센터 허브사업단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