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 - 듀얼공동사례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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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3 전담자 우수사례 + 우수
우량기업 확보 전략
유관기관 네트워크 적극 활용 우량기업리스트 타겟 홍보 실시
일학습병행 미실시기업 ZERO화 “알음알음” 소문홍보
•정기공모 차수별 타겟기업(워크넷을 활용한 구인처 대상) LIst 작성 후, 기업 1:1 홍보
•참여가능여부(○, △, X)를 파악하고, 핀셋전략으로 적극적인 홍보 실시
<학습기업 발굴>
이 외에도 학습근로자의 면담을 위해 광범위하게 활용하던 체크리스트에서 아이
보다 촘촘한
디어를 착안, 질문지법을 바탕으로 제작한 ‘학습도구 컨설팅’은 기존에 한 장으로
현장 분석을 위해
요약됐던 현장의 훈련 모습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도구가 되었다. 현장에서 확인
‘학습도구 컨설팅’ 진행
해야 할 사항을 미리 제시하면, 총괄 PM은 이를 기초로 현장의 학습도구 활용 여
부를 체크한다. 어떤 학습도구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촘촘하게 분석하고, 도출
된 내용을 바탕으로 미비점을 보완해 가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부터는 훈
련의 질적 향상을 목표로 학습기업과 소통해나가며 외부평가 합격률을 높일 계획
이다. 현재 경북지역의 외부평가 합격률은 약 15%로, 이는 전국 평균에 크게 밑도
는 수치이다. 센터는 이보다 조금 높은 20%대의 합격률을 유지하고 있지만 기업
현장교사와 학습근로자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학습기업이 국가 정책의 수혜를 이
어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더욱 많은 지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일학습병행이 좋은 제도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현장에서 활동을 하
다보면 학습기업과 학습근로자에게 더 많은 혜택이 제공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
어요. 학습근로자들이 일학습병행에 어떤 메리트가 있느냐는 질문에, “현재는 국가
자격증이 아니지만….”이라고 얘기할 때마다 미안함을 느끼죠. 정부에서도 사업의
좋은 취지와 의도가 학습기업과 학습근로자 모두에게 잘 전달되도록 신속한 의사
결정과 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기를 바랍니다.
32 2018 재직자단계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전담자 우수사례 경진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