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 - 듀얼공동사례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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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2 전담자 우수사례 + 최우수
황유라 매니저는 훈련계획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현장교사들에게 내
수정·보완이 용이한 부의 시선으로 학습근로자들을 바라봐 달라고 권했다. 신입사원의 입장으로 돌아
바인딩 형태로 보관 간다면 어떤 훈련을 받고 싶을지를 고민함으로써, 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했
학습기업의 자산으로 활용 다. 또한 이번 기회에 훈련계획서를 작성하면 다음 회차 때도 이를 적용할 수 있으
니 추후 준비 과정을 단축할 수 있으며, 기업의 내부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설득했다. 지침서를 한 권의 책으로 제본하지 않고 바인더로 보관하게 한 것도 이
때문인데, 바인더에 자료를 추가하고 삭제하는 동안 현장에 최적화된 훈련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바인딩을 할 시간이 있겠느냐?’고 반문하던 기
업현장교사도 1년의 시간을 두고 수정·보완을 거친 훈련계획서가 기업의 훌륭한
자산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말에 조금씩 동의했다. 낱장으로 소지했던 학습도구
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시작하자, 효과는 금세 드러났다. 기업현장교사들의 반응
도 점점 뜨거워졌다. 학습기업에 방문하면 출력된 기업현장교사용 훈련지침서에
메모가 많이 기록되어 있는데, 기업현장교사들이 훈련을 진행하면서 필요한 내용
을 빼고 덧붙인 흔적들이다. 훈련이 진행될 때마다 매번 새롭게 교재와 학습도구
를 준비해야만 했던 모 기업의 기업현장교사는 “아무것도 모르는 신입사원에게 하
나부터 열까지 다 알려줘야 한다는 것만으로 부담을 느꼈는데, 지침서를 바탕으로
훈련계획서를 작성한 뒤로는 현장훈련 관리에 대한 개념과 방향성을 보다 분명히
가질 수 있었다”고 말하며 만족감을 전하기도 했다.
기업현장교사가 계획된 지침서를 토대로 훈련을 안내하면, 학습근로자는 매 훈련
학습노트 작성으로 이 끝날 때마다 교육 시간에 포함된 학습노트 작성 시간(0.5시간)에 그날의 교육
상호간 학습관리 이해 향상 내용을 정리한다. 이는 학습일자와 장소, 현재 진행 중인 훈련 내용(교과목, 능력
단위), 학습활동의 애로사항과 특이사항은 물론, 훈련을 통해 어떤 배경 지식을 쌓
았고, 어떤 생각을 했으며, 앞으로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지 등을 정리하는 시간이
다. 타인에게 보여주기 위한 기록이 아니라, 무엇을 얻었는지를 스스로가 정리해
보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학습노트를 작성할 때는 손글씨를 쓰도
록 정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낯선 방식의 훈련에 적응하느라 정작 훈련의 내
용에 대해서는 자세히 모르고 지나치는 부분이 많았던 학습근로자는 노트를 작성
하면서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 ‘기업현장교사가 어떤 걸 가르치고 있는지’를 정확
히 인지할 수 있으며, 기업현장교사들도 학습노트를 읽고 ‘이 사람은 내용을 잘 이
해하고 있구나.’ ‘이 사람은 성취가 떨어지니 보강이 필요하구나.’라는 판단을 내릴
수 있어 상호간 학습관리의 이해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공동훈련센터는 매달
학습노트의 사본을 취합해 학습근로자의 훈련 상황을 점검하고, 예상되는 미비점
을 바탕으로 향후 보완점을 마련했다. 학습이 끝날 때마다 노트를 작성하기 때문
에 별도의 훈련 만족도 조사와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지 않아도 학습근로자들의 의
견을 즉각적으로 수렴할 수 있었다.
14 2018 재직자단계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전담자 우수사례 경진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