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 - 듀얼공동사례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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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2 전담자 우수사례 + 최우수
매뉴얼을 도입하면서 훈련이 힘들어졌다고 말할 수도 있어요. 이는 매뉴얼이 어려
운 단계를 요구하기 때문이 아니라, 기존에 진행됐던 훈련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지
않아서 입니다. 따라서 각 학습기업을 방문하며 이번 기회를 통해 훈련 절차를 일
목요연하게 정리해 체계화 기반을 마련하자고 설득했죠. 현장훈련(OJT) 운영 매
뉴얼이 기업현장교사와 학습근로자의 행동을 통제하는 게 아니라, 최소한의 가이
드라인을 바탕으로 현장에 적합한 훈련방안을 함께 도출하는 과정이며, 궁극적으
로는 학습기업의 역량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기대를 전했죠.
사전 설득을 바탕으로 학습기업의 공감대를 이끌어낸 한국해양대학교 듀얼공동훈
기초부터 심화까지
련센터는 현장훈련 운영 매뉴얼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수단으로 ‘기업현장교사
위계를 설정한
용 훈련지침서’와 ‘학습노트’를 제작했다. 기업현장교사용 훈련지침서는 일학습병
일 년의 밑그림 제공
행이 1년의 장기 훈련이라는 점을 감안해, ‘현장맞춤형’, ‘사전계획 수립’, ‘지속적
수정·보완’이라는 3원칙을 바탕으로 1년의 훈련계획서를 제작해 한국산업인력공
단이 인정하는 능력단위와 실제 현장 업무 사이의 간격을 최소화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기본적인 시간표만을 가지고 기업현장교사가 훈련을 위임받으면 1년의 훈
련과정이 두서없이 진행될 뿐만 아니라, 학습도구 중복·미비 등의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센터는 기초단계부터 심화단계까지 위계를 반영한 1
년의 훈련계획서 초안을 기업현장교사에게 제공했다. 예를 들어 사칙연산을 가르
친다고 했을 때, 3월에는 덧셈, 4월에는 뺄셈, 5월에는 곱셈과 나눗셈 등을 교육한
다는 개략적인 밑그림을 제시하는 것이다. 기업현장교사는 센터가 제시한 밑그림
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교수방법을 구성하는 동시에 학습정보·문제점·보완사항
등을 수시로 업데이트하며 1년 동안 훈련을 진행한다.
현장맞춤형 사전계획 수립 지속적 수정·보완
·각 능력단위(수행준거)에 ·1년 이상 장기훈련을 ·작성된 훈련계획에 따라
가장 적합한 현업의 핵심내용을 + 운영함에 있어 연간 훈련계획을 + 살제 훈련을 실시하면서
재구성하여 훈련이 가능하도록 수립하여 발생 가능한 문제점 추가되는 여러 가지 학습정보,
체계화 (학습 내용 중복, 학습도구 문제점, 보완사항을 실시간으로
미비 등)을 사전 방지 업데이트 하여 기업 자체 학습
시스템으로 구축
1. 현장에 즉시 적용 2. 학습근로자에게 쉽게 적용 3. 수행준거를 고려한 현장훈련 운영
<기업현장교사용 훈련지침서 작성원칙>
12 2018 재직자단계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전담자 우수사례 경진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