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 - 듀얼공동사례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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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대부분의 매뉴얼은 계획을 수립할 때 일정한 범위와 정답을 정해놓는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표준 시스템이 강조되는 분위기에서는 기업현장교사
                                           의 사고를 확장할 수 없으며, 원래 계획보다 뛰어난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예상된
                                           결과 앞에서 멈추고 만다. 센터는 매뉴얼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교수방
                                           법을 기업현장교사의 몫으로 남겨두고 표준과 자율의 장점만을 이끌어 내기로 했
                                           다. 기업현장교사가 자신의 경험과 재량을 발휘하며 공동훈련센터가 제공한 밑그
                                           림에 색깔을 칠할 때 기업 현장에 적합한 훈련계획서가 완성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매뉴얼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것보다
          학습 위계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이를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는 것이 훨씬 어렵다. 특히 그간의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의 경험이                      은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총괄 PM이 훈련과정을 개발 및 교육 콘텐츠 개발
          담긴 훈련계획서                         을 주도했고, 기업현장교사는 학습근로자를 교육하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음에
                                           도 불구하고 직접 학습 콘텐츠를 개발해 본 경험이 적었다. 황유라 매니저가 1년
                                           치 훈련계획서를 요청하면서 기업현장교사들과 소통하는데 오랜 시간을 공들일
                                           수밖에 없었던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도입 초기에 어떤 이들은 1주일의 훈련계획
                                           서, 혹은 1달의 훈련계획서만을 보내기도 했는데, 일부 기업현장교사들은 관련 업
                                           무에 경험이 많은 공동훈련센터가 나머지 부분을 작성하면 더 빠르고 효율적인 운
                                           영이 가능하지 않겠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생각이었으나,
                                           한국해양대학교 듀얼공동훈련센터가 목표로 하는 현장훈련 운영 매뉴얼은 센터가
                                           제시한 학습의 위계를 바탕으로 기업현장교사가 자신의 경험을 녹여내는 능동적
                                           훈련이었다. 이러한 센터의 목표를 이해시키고, 기업현장교사들의 의지를 끌어내
                                           는 것도 황유라 매니저의 과제였다.


                                              현장훈련(OJT) 학습내용
              능력단위명              훈련                 학습활동
                       능력단위요소                                                     학습자료
              (분류번호)             시간                 (수행과업)
                                      1. 대출관련 용어를 이해함(종류, 금리, 상환방식 등)     •학습모듈 “개인대출 세일즈”,
                          1.          2. 대출상품의 종류에 대해 습득하고, 고객의 상황별           pp.3~28(ncs.go.kr)
                        개인대출              가능 대출상품에 대해 익힘
              개인대출      상담하기          3. 전산실습으로 화면의 구성과 CASE별             •부***** “*** 시스템”,
               세일즈               50h      확인 사항 등을 점검함                       시스템매뉴얼 참조
              (0301010107       (17주)
               -16v2)                 1. 대출 구비서류의 종류                      •학습모듈 “개인대출 세일즈”,
                          2.          2. 상품별/고객별 대출 구비서류를 구분함.                pp.30~49(ncs.go.kr)
                       개인대출서류            신용/담보 대출 구분, 온/오프라인 가능 상품 구분,    •부***** “*** 시스템”,
                        청구하기
                                         서민지원 대출 등                           시스템매뉴얼 참조      학습에
                                                     중략         수행준거                        활용할
                                                                분석을 통한    •학습모듈 “예금관리”,      현장
                          1.          1. 금융실명제 개념 및 적용범위        현장업무                       학습도구
                       금융실명제          2. 금융실명제에 인정 구비서류 구분        적용          pp.3~20(ncs.go.kr)
                        적용하기          3. 대리인 가능 업무와 상황별 구비서류              •부***** “*** 시스템”,
              예금관리
                                 50h                                         시스템매뉴얼 참조
              (0301010114
                                (17주)  1. 방문 고객별 필요서류 이해                  •학습모듈 “예금관리”,
               -16v2)
                          2.             (개인/법인/미성년자 등)                       pp.21~48(ncs.go.kr)
                         예금
                        가입하기          2. 채널별 예금 가입 방법                     •부***** “*** 시스템”,
                                      3. 예금 상품별 특성과 금리                       시스템매뉴얼 참조
                                                     중략
                    표준화 영역                                     자율화 영역
                                          <기업현장교사용 훈련지침서 예시>
                                                                        코리아텍 듀얼공동훈련센터 허브사업단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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