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2 - 듀얼공동사례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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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4 전담자 우수사례 + 장려
훈련의 질 개선을 위해
묻고, 듣고, 답하다
김선범 팀장 동원과학기술대학교
전담자 소개 기관 소개
·2017년 1월 동원과학기술대학교 듀얼공동훈련센터 입사 ·경남 양산시 명곡동 소재
·학습기업 관리, 훈련과정 개발 지원, 신규기업 발굴 등 ·2014년 11월 재직자 공동훈련센터 선정
·기계, 의료보건, 세무회계 등 9개 분야, 24개 기업,
125명의 학습근로자 훈련 중
·총 인원 8명(전담자 8명, 재직자 5명, 재학생 3명) 구성
의견 수렴을 위해 실시하는 설문조사들은 대개 형식에 그치는 경우가 많지만, 누
훈련의 질 개선 위해
군가 나의 의견에 진지하게 귀를 기울이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모습을 보
의견 수렴 및
인다면 어떨까. 자신의 의견을 좀 더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개진하게 되고, 그로
개선활동 프로세스 구축
인해 변화되는 환경을 보며 본연의 업무에 큰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동원과학기
술대학교 듀얼공동훈련센터의 김선범 팀장은 학습기업과 학습근로자 훈련의 질
제고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이들의 의견 수렴과 개선의 노력이 중요하다고 판단하
고 이와 관련된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한 사례이다.
우리 센터에서는 일학습병행 훈련과정을 운영하면서 학습근로자의 어려움을 해
소시키고자 연 1회 이상 개별면담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노력해 왔습니
다. 그러나 장기 1년 과정을 운영하면서, 학습근로자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반영
하기에는 체계화된 요구조사, 반복적인 의견수렴에 한계가 있었죠. 따라서 체계
적인 의견수렴의 방안으로 설문지를 제작하고, 매분기별 의견을 수렴·피드백
하여 요구사항을 훈련과정에 적극 반영하였습니다.
김선범 팀장은 학습기업과 학습근로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훈
련 내용을 점검할 수 있는 구체적인 문항의 설문지를 제작했다. 기업관계자용의
경우 직무연관성, 현장교육관련 만족도, 기업참여도 등 10문항으로, 학습근로자용
의 경우 강의 난이도, 훈련강사 만족도, 실무적합성 등의 10문항으로 구성하여 연
간 4회(분기별 1회)에 걸쳐 주기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했다.
72 2018 재직자단계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전담자 우수사례 경진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