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8 - 듀얼공동사례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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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3 전담자 우수사례 + 우수
현재 구현된 HRD-Net은 하나의 기업이 진행하는 복수의 훈련을 각각 다른 과정
간단하지만
으로 분류하는데, 가령 A기업이 1월 18일에 참여한 학습훈련(1회 차)과 10월 3일
파워풀한 도구
에 참여한 학습훈련(2회 차)이 개별로 인식되기 때문에 전담자가 학습기업의 교육
업무 중복 최소화 및
이력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일일이 회차별·단계별로 파악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
선제적 대응 가능
다. 사업에 활발히 참여하는 학습기업의 경우, 한 해에 6회 차까지도 훈련을 진행
하기 때문에 전담자의 업무 과중이 극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예
컨대, A기업의 1회 차 학습과정에서 학습근로자의 OJT 일정이 누락된 것을 확인
한 전담자는 해당 기업에 전화나 공문을 보내 교육 일정을 조율할 수 있다. 그런데
A기업의 3회 차 학습과정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발견된다면? A기업에 재차 연락
을 한 전담자는 같은 말을 되풀이할 수밖에 없다. 이는 전담자뿐만 아니라 전화 응
대를 하는 A기업 입장에서도 업무상의 피로로 작용했다. 서로 다른 단계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지만, 같은 일을 반복하며 시간을 낭비한다는 편견이 생기는 것이다.
그러나 ‘훈련과정 운영 관리 툴’은 학습기업에 대한 정보를 회차·단계에 관계없
이 일괄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업무의 중복을 최소화 할 수 있었다.
본 시스템은 관리가 되어야 할 업무의 사전 통보 및 수습처리 대상을 보여주는 것
이 핵심입니다. 훈련이 끝났는데도 데이터를 입력하지 않았거나, 학습기업과 Off-
JT나 외부평가 참여 일정 등의 조율이 필요하면 해당 셀이 붉은색으로 바뀌며 알
림 기능을 해요. 이전에는 일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미진한 것은 무엇인지 가늠
하는 것이 힘들었는데, 지금은 붉은색으로 명확하게 표시되는 사전 알림 기능 덕
분에 업무의 진행 상황을 한 눈에 확인하고 훈련 진행사항을 적시에 점검하여 선
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거창한 신기술을 도입하거나 많은 자본을 투자한 것은 아니지만 해당 문제를 해
최선의 답을 찾고자 했던
결하기에는 더없이 유용했기에, 엑셀로 만든 간단한 함수는 HRD-Net의 미비점
최고의 노력
을 보완하는 가장 파워풀한 관리 도구가 됐다. 나아가 이해하기 쉬운 단어로 명확
업무의 ’양’이 아닌
하게 표현되어 있어 센터 전담자들 간 협업의 속도를 높이는 데도 큰 도움이 되었
‘질’ 관리 가능
다. 퇴사한 전담자의 바통을 이어받아 올 4월부터 공동훈련센터에 근무하는 곽윤
진 선임의 후임들 역시 ‘훈련과정 운영 관리 툴’이 제공하는 일목요연한 뷰(View)
덕분에 업무의 공백 없이 맡은 바 책임을 빠른 시간 안에 완수할 수 있었다. 자동
화된 알림이 즉각적인 피드백을 가능하게 했기 때문이다. 이는 업무 수행에 있어
전담자들에게 훨씬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계기가 됐으며, ‘우리가 하면 더 정확
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붙었다. 단순히 ‘업무처리’를 하던 수준을
넘어서 ‘업무의 질’ 관리를 고민하는 긍정적인 변화로 이어진 것이다.
68 2018 재직자단계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전담자 우수사례 경진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