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1 - 듀얼공동사례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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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평가를 위한 지원도 마찬가지였다. 이은영 주임은 외부평가 대상자 관리방안
          누적관리를 통해                         을 보다 체계화하여 누락없이 평가에 응시할 수 있도록 관리했고, 퇴사자의 경우에
          개선 요청                            는 개별적으로 응시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에, 올해 외부평가 대상자의 응시율
          항목 점검·관리                         이 90%에 달했는데, 이중 평가를 준비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학습근로자들을 위
                                           해 외부전문가들을 활용하여 센터 자체적으로 외부평가 대비 자료(지필평가 대비
                                           학습모듈 요약본)를 제작하여 제공하였으며, 현재도 지속적으로 분야별 자료를 구
                                           축하고 있다. 또한 응시 분야의 인원에 따라 센터 자체적으로 전문 강사 인력을 활
                                           용하여 외부평가 대비 특강을 제공하고 일학습병행 확산을 위해 2016년부터 지속
                                           적으로 디자인, SW 개발, 세무회계정보관리 등의 다양한 분야에 시험장 사용을 적
                                           극적으로 지원했다. 이러한 내·외부평가 지원은 학습기업에게 평가에 대한 부담
                                           을 최소화하였을 뿐만 아니라, 내부평가 지원을 통해 외부평가까지 대비 가능한 프
                                           로세스를 체계화함으로써 평가의 객관성도 확보하게 되었다.



                                           본 사례를 적용한 가장 큰 성과는 훈련 운영 전주기에 맞추어 센터 전담자들이 1:1
          기업의 업무                           로 기업을 담당함으로써 훈련시기별로 기업에서 필요한 내용에 대해 적절히 안내
          부담 경감                            하여 기업의 업무 부담을 감소시키고, 전담자는 담당 기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인
          문제 발생 시                          지하고 있기에 문제발생 시에 빠른 대처가 가능해졌다는 점이다. 센터 전담자들은
          신속 대처 가능                         매 시기마다 기업이 수행해야할 내용을 적절히 파악하여 기업이 요청하기 전에 필

                                           요사항을 안내함으로써 기업 담당자들이 챙겨야 할 행정절차의 부담을 줄여주었고
                                           학습기업의 만족도는 크게 높아졌다. 기업 담당자들은 처음에는 일학습병행 사업
                                           의 절차상 복잡성으로 업무상에 많은 부담을 느꼈지만, 센터의 전담자들이 지원사
                                           항을 전화와 방문을 통해 충분히 설명하자 이후에는 신뢰와 교감을 쌓아가며 적극
                                           적으로 협조했다. 물론, 하나부터 열까지 수고롭지 않은 일이 없고 어느 하나라도
                                           대충해도 되는 일은 없었다. 그러나 이은영 주임은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전담
                                           자로서 학습기업 훈련의 질 관리에 대한 나름의 노하우를 터득할 수 있었으며, 그
                                           과정에서 많은 보람을 느꼈다고 한다.





                                           훈련실시부터 종료까지 담당 기업의 훈련 전체를 지원하다 보니 학습근로자가 안
                                           정적으로 훈련을 진행하고 수료까지 하는 모습을 볼 때에는 저도 함께 훈련을 마
                                           친듯한 기분이 들어 뿌듯함을 느낍니다. 또한, 전담자의 지원사항에 만족하여 센
                                           터를 믿고 지속적으로 다음 훈련을 추가하여 훈련을 진행하는 기업을 볼 때 큰 보
                                           람을 느꼈습니다.




                                           이은영 주임은 일학습병행은 사업의 변경사항에 맞게 기업의 지원사항도 지속적으
          기업의 발전과 함께                       로 개선되어야 한다며 지금도 정기적으로 기업 담당자에 대한 수요&설문을 통해
          지속되는                             훈련운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다. 앞으로 설문을 통해 파악된 내용을 센터 전담
          일학습병행                            자들과 공유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적용함으로써 훈련운영의 질적 개선을 도모
                                           하겠다는 것이다. 앞으로도 공동훈련센터가 일학습병행을 우리 사회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고 기업의 발전과 함께 오래 지속되기를 바란다.
                                                                        코리아텍 듀얼공동훈련센터 허브사업단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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